본문 바로가기
투자생활

철강주! 현대제철! 종목분석! 나날이 떨어지는 주가! 실적 기대는 어떨까?

by 세상 엿보기 2022. 1. 26.

안녕하세요.
달려라! 박사장!입니다.

연일 하락하는 코스피에
우울함이 지속되는 연초입니다.

벌써 22년 1월이 다 지나가는데
주가는 계속 하방으로 내려 앉고 있습니다.

이럴때 종목공부를 통해서
가치대비 떨어지는 종목을 찾아내야 겠습니다.

오늘은 국내 철강의 양대산맥
현대제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제철의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현재 주가는 40,300원입니다.

시총은 5조 3,712억이며,
시총순위로 국내 70위권입니다.

PER 6.16, PBR 0.3 배로 지표는
저평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봉은 올 초 잠시 오르는 듯하더니 다시 떨어져 5일, 20일, 60일선 밑에 위치합니다.

월봉은 20년 초반부터 상승세를 탔다가 21년 후반기 부터 상승세가 멈추고 하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개월, 60개월선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0년 장기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으로 하락이 장기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0~2021에 걸쳐 잠시 상승하다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직 하락의 끝이 안보이네요...

외국인 보유율은 20%수준으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증권사 레포트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4분기 현대제철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9조원(YoY +47.6%, QoQ +14.2%)과 8,317억원(YoY +2,243.1%, QoQ +6.5%)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 조업차질에서 벗어나
1) 판매량이 회복될 전망이나 현대차그룹의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영향으로 당초 예상을 하회하는 489만톤(YoY -3.9%, QoQ +7.7%)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철근 고시가격 인상 등이 반영되어
2) 봉형강 스프레드는 소폭 확대될 전망이다.

3) 판재류의 경우에도 현대차그룹향 차강판 가격 인상(12만원/톤)으로 스프레드가 3.5만원/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이번 차강판가격 인상은 8월부터 소급해서 4분기에 한꺼번에 반영될 예정이다.

4) 협력업체 직원 직고용 관련 인건비(400억)가 4분기부터 반영되고 해상운송비용 상승도 실적에 부정적이나 차강판가격 인상에 따른 판재류 스프레드 확대로 영업이익은 시장컨센서스 7,937억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출처:하나금융투자

22년,23년 매출과 이익 모두 하락이 예상됩니다.

증권사 예상 평균 목표주가는
67,600원입니다.

자금조달을 위한 회사채 수요예측이 성공한 것을 보면 아직 펀더멘탈은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20년대비 21년실적은 개선되는것으로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호재이지만,

앞서 살펴본 종목레포트를 참고하면
올해,내년 실적이 좋아지지 않을것 같아
현재상태에서 매수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댓글